Home > 태극권협회 > 양가정자태극권의 석주지(釋主旨)
 
  양가정자태극권의 석주지(釋主旨)

태극권 권법의 한 틀은 백이십여 동작에 달한다.

그러나 그 중에는 복식(複式:반복되는 동작)이 많으며, 이 복식을 여러 번 반복하므로 하여 심신(心神)을 매우 소모하게 되고, 체용(體用)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는 그에 대하여 몹시 회의(懷疑)적이다.

그 긴 권가(拳架)의 작용을 짐작해 본다면 세 가지 정도에 불과할 것이다.

첫째, 배우는 사람들이 항심(恒心:꾸준한 마음)이 없으므로 동작을 많이 늘려 익히게 함으로써 연습 시일을 지연시켜 조금이나마 좋은 길로 이끄는 데 보탬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둘째, 태극권의 권식(拳式) 가운데에서 근본이 되는 중요한 동작을 여러 번 되풀이해 연습하게 함으로써 진보의 속도를 촉진하려는 것이다.

셋째, 혹 13식(十三式)의 권법 틀이 지나치게 짧아 운동량이 부족하다고 불만스러워하는 사람들 때문이다.
       

만약 이 세 가지 점으로 말한다면 이 모두 아직 요령을 깨닫지 못한 것이다.

만약 끈기가 없는 사람이라면 그 긴 권가(拳架)를 연습하게 하여 끈기가 생기도록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연습 기간이 길거나 짧거나 중단하는 것은 역시 마찬가지이다.

만약 근본이 되는 중요한 권식을 여러 번 연습하려 한다면 그 권식만을 따로 뽑아 여러 번 연습하면 된다.만약 권법 틀이 너무 짧아 불만이라면 한 틀을 여러 번 반복해 수련하면 된다.

나는 권식(拳式)이 너무 많이 중복되는 것은 의의(意義)가 없을 뿐만 아니라 심신(心神)을 소비하게 되고 무익(無益)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늘 이 권법의 번잡한 부분을 삭제해 간단하게 하고 쉬운 동작으로부터 어려운 동작으로 진행되는 권가(拳架)로 고치려 했으나 번잡한 세상사로 인하여 오랫동안 이 소원을 이루지 못했다.

1937년 중일전쟁이 일어나 내가 호남성 국술관 업무를 주관할 때 군인, 경찰, 학생, 민간인들이 훈련하는 국술 과정에서 태극권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이 때문에 부득불 긴 권법을 삭제해 간결하게 하는 일에 착수하여 널리 보급하는 수단으로 삼게 되었다.

이는 강한 민족과 강한 국가 및 낡은 것을 진작시키고 쇠약해진 것을 흥기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나 배우는 사람들로부터 깊은 찬동을 얻었다. 그러므로 자연히 이 책을 짓게 된 것이며, 진실로 그 시기에 알맞게 만든 것으로 감히 이론(異論)을 세워 기이(奇異)함을 뽐내려 한 것이 아니다.

모쪼록 천하의 어질고 밝은 사람들은 이 점을 양해하고 지도해 주기를 바란다.

             
         


 
 
등록일 2012-08-03 18:29
등록자 관리자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716-3 서초빌딩 지하1층 TEL:02-596-1581~2
Copyright 2005 Taich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