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태극권협회 > 뉴스
 
  타이치와 골프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도 수련하는 타이치
 
<패트릭 키드가 타이치(태극권)를 수련하는 것이
골프연습장 가는 것보다 더 낫다는 걸 알아내다>

골프경기 전, 의식처럼 행하던 연습방법이 이제 바뀔지도 모른다. 만약 여러분이 프로나 아마추어 골프경기가 열리는 날 일찍 골프장에 붙어 있는 연습장에 가본다면, 열 두어명의 선수들이 천편일률적으로 계속해서 공을 치고 있는 광경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저 멀리 떨어지는 수 백 개의 하얀 작은 공들을 쳐대는 딱딱거리는 연속음이 사라지고 그 대신 댄 치솜(Dan Chisholm)이 하는 방식처럼 고요함으로 바뀔지도 모른다.

 

치솜은 지난 11개월 동안 일주일에 한 번씩 에든브릿지 근처 스윗우드 파크(Sweetwoods Park) 골프클럽에 있는 서섹스 골프대학을 아침마다 방문해 닉 팔도처럼 되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태극권 강의를 해왔다. 치솜은 약 2시간동안 10대  학생들에게 골프채와 코칭 매뉴얼을 옆으로 치워놓게 하고 그 대신 수 세기의 역사를 지닌 태극권을 통해 유연성과 건강, 그리고 강인함을 증진시키도록 연습시켜 왔다.

 

치솜은 “몸을 움직이는 방법의 관점에서 본다면, 골프야말로 태극권과 가장 유사한 운동이다”라고 말한다. “태극권은 몸의 흐름과 리듬, 제어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이는 골퍼들이 허리로 주재하면서 몸 전체를 조화롭게 움직이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항상 일정한 스윙을 하도록 해줍니다.” “우리는 선수들이 자신의 몸을 최대로 이완시키도록 가르칩니다. 또한 몸의 각 부위를 따로따로 움직여서는 안 되고, 온 몸이 하나가 되게 움직여야 한다는 철학을 갖추도록 지도합니다.”

 

“이상적인 태극권 수련은 아무런 방해가 없는 시간, 즉 아침에 막 일어났을 때나 잠자리에 들기 바로 전에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태극권을 골프 교육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넣는 아이디어는 코스 디렉터인 피터 스트랜드(Peter Strand)에게서 나왔는데, 그는 타이거 우즈(Tiger Woods)가 몸을 이완시킬 때 바로 이 테크닉을 사용했다는 것을 읽었기 때문입니다.” “4살 때부터 태극권을 수련해 왔다고 하는 타이거 우즈처럼 그리 어린나이는 아니지만, 피터 스트랜드는 자기네 골프 학교에 다니는 16세 학생들에게 태극권을 가르치면 다른 선수 지망생들 보다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될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피터 스트랜드는 “우리는 매년 12명의 학생들을 선발하여 2년의 교육과정을 밟게 하는데, 이는 AA 레벨 정도에 해당하는 과정입니다. 그 학생들이 1월에 교육과정을 시작할 때의 핸디는 대략 10정도 였는데, 지금은 대부분 3~4 정도 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렇게 많은 발전을 한 것은 물론 수준 높은 골프교육 때문입니다. -콜린 몽고메리(Colin Montgomerie)의 멘토인 데니스 퓨(Denis Pugh)도 이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한 달에 한 번씩 이 골프스쿨에 온다-. 그러나 스트랜드는 비언어적인 훈련방법(태극권)이 도움을 주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는 말하길, "태극권의 첫 수업이 끝나자마자 우리는 학생들을 야외 연습장으로 곧바로 데리고 갑니다. 그들은 태극권수업 때, 댄으로 부터 강한 동작을 할 때에는 내쉬는 호흡에 집중하라는 가르침을 받았는데, 공을 치면서 그렇게 해보도록 합니다. 그러면 예외 없이 거의 다 그들의 비거리가 더 느는 것을 발견합니다." "학생들은 혼자서도 태극권을 수련해 볼 것을 권고 받습니다. 그리고 매주 댄 치솜이 올 때 동작을 교정해 줍니다."

 

치솜은 "태극권 수련은 더 많은 효과를 제공하는데, 몸을 이완하는 법을 배우면 혈액순환이 더욱 원활해지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근육이 굳어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또한 몸의 균형을 이루게 함으로써 불균등으로 인한 관절의 마모와 당김 등의 현상을 예방해 줍니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태극권은 감정을 조절하는 법도 가르쳐 주므로, 1미터도 남지 않은 퍼팅에서 실패할 때 화가 나서 퍼터를 무릎에 대고 확 부러뜨리는 일도 아마 막아 줄 것입니다.”

 

* 패트릭 키드(Patrick Kidd) : 영국 The Times 스포츠 전문기자
* 원문 : The Times, Monday/ December/ 05/ 2005

* 번역 : 한봉예


 


 
 
등록일 2012-03-05 17:36
등록자 태극권 관리자 관리자

 
3628 [해외 소식] 풍지강 노사 타계 12-06-25
3532 [해외 소식] 제3회세계배태극권대회 12-11-08
3413 [해외 소식] 제2회세계배태극권대회 참가기 12-11-08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716-3 서초빌딩 지하1층 TEL:02-596-1581~2
Copyright 2005 Taich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