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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십삼세행공심해1

이찬의 십삼세행공심해석의1
1. 以心行氣, 務令沈着, 乃能收斂入骨.
   이심행기, 무령침착, 내능수렴입골.

마음으로 기를 운행함은 반드시 침착하도록 해야 만이 뼛속으로 수렴할 수 있다.




마음은 몸의 주인이고 뜻의 어머니이다. 마음이 침착하면 뜻이 산란하지 않고 뜻이 산란하지 않으면 기가 가라앉아 뼛속으로 수렴되며 기가 뼛속으로 수렴되면 골수가 꽉 차게 되어 나날이 순강(純剛)이 된다. 노자께서 “마음으로 기를 부리는 것을 강(强)이라 한다.”고 하신 것이나 권론에서 “기가 없으면 순강이다.” “경을 운용함은 백련강(百煉鋼)과 같아서 아무리 견고한 것도 파괴하지 못하는 것이 없다.”고 한 것은 이를 말하는 것이다.
 
도가에서 말하는 자연과 무위(無爲), 포원수일(抱元守一)및 수심련성(修心練性)이나 불가의 청정(淸淨)과 자비, 만법귀일(萬法歸一)및 명심견성(明心見性)이나 유가의 인(仁)과 의(義), 집중관일(執中貫一)및 존심양성(存心養性)이나 기독교의 사랑과 기도, “무거운 짐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편히 쉬게 하리니!” 하신 예수님의 말씀이나 이 모두 마음을 떠날 수 없는 것이니 어찌 마음이 첫째가 아니겠는가?





그대는 물(物)에 구애되지 않도록
마음의 자유를 보전하여
고요하고 평안한 가운데 기(氣)를 길러
물(物)이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데에 순응하라.
조금의 사심(私心)도 끼어들지 않도록 하라.
그리하면 천하가 잘 다스려질 것이니!
-장자­

 
 
등록일 2009-03-01 14:29
등록자 태극권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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