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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십삼세행공심해23

이찬의 십삼세행공심해 석의23
                                         
                                      

23. 又曰  先在心, 後在身. 腹鬆氣沉入骨. 神舒體靜, 刻刻在心.

    우왈  선재심, 후재신. 복송기침입골. 신서체정, 각각재심.

또 말한다: 먼저 마음에 있은 연후에 몸에 있고 배가 느슨해야 기가 가라앉아 뼈로 들어가며 정신은 편안하고 몸은 정온(靜穩)함이 시시각각 마음에 있어야 한다.

 
마음은 운전자와 같고 몸은 자동차와 같다. 그러므로 동작을 행하는 것도 먼저 운전자의 마음에 뜻이 선 다음 자동차를 운행하듯 먼저 마음에 뜻이 선 다음 몸을 운용하는 것이다. 마음은 본(本)이고 몸은 말(末)이다.

  
기는 피를 거느리고 다니는데, 복부를 느슨히 해야만 기가 단전에서 넘쳐흘러 온몸으로 퍼질 수 있고 뼛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그러면 골수가 꽉 차 순강(純剛)을 이루게 되어 아무리 견고한 것도 파괴하지 못하는 것이 없게 된다. 골다공증 따위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정만청 종사께서 태극권을
환골금단(換骨金丹:뼈를 튼튼하게 바꾸는 영약)이라고 칭하신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뼈속에 많은 피가 흘러들어 가면 뼈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골다공증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도 아주 뛰어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뇌내혁명》〕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단전에 힘을 줌으로써 기를 단전에 가두는 우를 범한다. 이는 마치 보일러에서 뜨겁게 가열된 물을 관을 따라 흐르지 못하게 막는 것과 다름없으니 무슨 이로움이 있겠는가? 기를 기르고 돌리는 것은 마치 보일러의 물이 한 바퀴 돌면 다시 가열되어 또다시 돌고 돌아 끝없이 순환되는 것처럼 기도 몸을 한 바퀴 돌면 단전으로 돌아와 다시 따듯하게 되어 또다시 돌고 돌아 끊임없이 순환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기혈순환이 왕성해져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몸에 활기가 넘치게 되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니 마치 식품공급자가 양질의 먹거리를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더욱 건강한 심신(心身)을 유지할 수 있고 환경미화원이 곳곳의 쓰레기를 깨끗이 치움으로써 보다 쾌적한 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것과 같다.
〔성인병 발병은 대부분 혈관이 막히는 데서 시작하는데, 뇌내 모르핀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결국 성인병을 예방 혹은 치유하는 효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뇌내혁명》〕

  
정신은 몸이 없다면 집 없는 거지처럼 편안히 쉴 곳이 없고 몸은 정신이 없다면 주인 없는 꼭두각시처럼 조종할 주인이 없는 것이다. 이처럼 정신과 몸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그러므로 정신을 편안하게 하고 몸을 정온(靜穩:고요하고 평온함)하게 함이 시시각각 마음에 있어야만 안팎이 조화되어 임기응변함에 산란하지 않게 된다.





그 마음을 비우고

그 배를 채우며                                                                       
그 뜻을 부드럽게 하고

그 뼈를 강하게 하네!

-노자-                                                                                                   

                                             
                                                                     
  

 


 
 
등록일 2010-11-14 23:42
등록자 태극권 관리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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