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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찬의 십삼세가석의9


 
    9. 若言體用何爲準, 意氣君來骨肉臣.

 약언체용하위준, 의기군래골육신.

 만약 체용(體用)을 말한다면 무엇이 표준인가?

 뜻과 기(氣)는 임금이고 뼈와 살은 신하라네.

 

 

 
 

  뜻이라는 것은 마음의 발동이요 신체를 지휘하는 지휘자다. 이에 의해 대립과 화합이 결정되고 고요함과 움직임, 물러남과 나아감, 부드러움과 굳셈이 행해지며 또한 승패(勝敗)에 영향을 미친다.

  기라는 것은 명령을 전하는 전령이요, 육체를 움직이는 기운이다. 이에 의해 강건함과 허약함이 좌우되고 오장과 육부, 손과 발, 뼈와 살이 온전하며 또한 정신(精神)에 영향을 미친다.

  
  뼈라는 것은 인체의 기둥이요, 살이라는 것은 인체의 벽이다. 이 뼈와 살은 기혈에 의해 생하고 보지(保持)되며 뜻에 의해 조종된다. (본문에서 뼈와 살이라고 한 것은 온 신체를 말하는 것임)

  
  이를 이해하기 쉽도록 꼭두각시놀음에 비유해서 설명해 보겠다. 

  뜻은 꼭두각시를 조종하는 조종자처럼 몸을 부리므로 임금이라 한 것이고, 기는 꼭두각시를 움직이게 하는 줄처럼 몸을 움직이게 하므로 임금이라 한 것이며, 뼈와 살, 즉 신체는 꼭두각시처럼 조종자에 의해 조종당하므로 신하와 같다고 한 것이다.

  
  이를 다시 말하면 뜻과 기는 병사를 지휘하는 사령관과 같으므로 곧 체(體)가 되고, 신체는 명령에 따르는 병사와 같으므로 곧 용(用)이 된다는 것이다.

  
  체란 본체, 즉
‘근본 바탕’을 말하고 용이란 응용, 즉 ‘그의 적용’ 을 말한다.

 

양기(陽氣)란, 

정(精)하면 신(神)을 기르고

유(柔)하면 근(筋)을 기르네!

-황제내경소문-

     

 



 


 
 
등록일 2013-03-05 17:38
등록자 태극권 관리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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